Skip to content
게임

2040년에 세종대왕이 외계인을 만나면 어떤 대화를 할 지 구성하시오

by 흑엽 posted Aug 12, 2014

2012학년도 연세대학교 수시 입학사정관 전형 창의인재 트랙의 창의에세이 시험이 60.6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로 치러졌습니다.
그당시 시험에 출제된 문제입니다.
<2040년에 세종대왕이 외계인을 만나면 어떤 대화를 할 지 구성하시오>


아래와 같이 써서 시험을 망칠수도 있지만;;;;
엔하위키의 <판타지를 여행하는 현대인을 위한 안내서>
라는 글의 내용을 많이 참고해서 써봤습니다.


세종: 조선시대의 과학 발전을 위하여..당장 와 주시오!
미래인: 거절합니다.
세종: 아!왜!ㅠㅠ
미래인:  베블런과 같은 사회 · 인류학자들에 의하면, 중요한 것은 관련 기술이 발견 · 발명되었느냐가 아니라 기술과 사용 패턴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미래 기술들은 각 문화권, 종족, 문명 등의 특징과 패턴에 따라 매우 다른 여파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이 변화하는 것을 별로 내켜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미래기술중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적용되었을 경우 혁명에 가까운 상황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전혀 예상치 못한 사회적 파급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세종: 난 한글을 만들고 금속활자도 만들었는데도, 그런것 없이 모든 백성이 날 존경하고 있소!
미래인: 그것은 지금 당신이 조선의 왕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시기의 유럽으로 순간이동시켜 드릴까요? 유럽 세계의 기득권층은 더더욱 당신이 불러일으킬 변화를 결코 달가워하지 않을 겁니다. 당신이 아무리 먼치킨적 능력을 가졌더라도 인간은 사회적 상호부조가 없이는 생존할 수 없기에, 급격한 변화의 과정에서 당신이 생존할 가능성은 극도로 낮아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세종: 무엄하다!!!!!!
미래인: 더욱 과거로 당신을 순간이동 시켜 드릴까요? 당신이 도착한 세계에 화폐와 시장의 도입을 주장했을 때 당신에게 미칠 일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아마 당신은 지역 영주나 절대군주의 손에 죽을 가능성이 높아요. 화폐를 금기시한 사회는 역사상 수도 없이 많습니다. 아니, 거기까지 갈 필요도 없이!! 당신...세종대왕조차도 물물교환을 없애려고 화폐를 새로 도입했다가 백성들의 반발을 못 이기고 두 손 들지 않았습니까?
세종:그 말은...내가 조선에서 성공리에 보급한 금속활자 조차도, 고대사회가 싫어했을 것이라는 말이오!?
미래인: 시대를 잘 만난다면 당신은 종교 개혁의 시발점으로 이름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현실의 종교 개혁도 마르틴 루터의 독일어 번역 성경이 활판 인쇄되어 기존 필사본 라틴어 성경에 비해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일어났죠. 주의할 점은 중세 시대처럼 사제들이 경전을 해석하는 것으로 먹고 사는 사회일 경우,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사제들에 의해 몰매를 맞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 유럽에서 금속활자가 등한시되었던 이유도 성경이 민간에 보급될까봐 두려워한 사제들이 반발했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세종: 내가! 그런 일이 없도록 당신을 잘 보호하리다!
미래인: 약간만 더 현실적으로 생각해도 저에게 불가능한 것은 더 많습니다. 과거에 존재했던 수많은 천재들이 현실적인 벽에 가로막혀 단 한 줄 이름조차 남기지 못했음을 상기하세요. 그들과 동등한 수준의 문명에 떨어진다면 문명의 이기에 대부분의 판단을 의존해오던 저는 이들과의 머리싸움에서 밀릴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태양 중심의 지동설이 대두된 후 인정받기 위해 행성들의 궤도를 계산해 수학적 모델을 발전시키기고 사람들을 설득하기까지 약 2000년 가까이 걸렸습니다. 그 과정이 그리 간단했을 거라고 보십니까?
세종: 어허! 난 당신을 믿고! 당신도 날 믿으래도!?
미래인: 2040년 한국의 평균적인 중산층 가정이 누리는 각종 생활수준을 따져보면 중세 귀족보다도 나은 점이 많습니다.제가 거기 가서 피똥싸며 귀족이 되더라도 우월감 말고는 얻는 것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세종: 어허! 내가 부와 명예와 안전을 나의 정치적인 능력으로 충분히 보장하리다!
미래인:저는 조선시대로 오기전에 민주주의가 발달한 2014년 한국에 들렸다 왔습니다. 2040년 고등학생의 98%가 이해하고 있는 <미적분 증강현실VR 수학공부>게임의 기초가 되는 게임산업을, 2014년 한국에서는 온갖 범죄와 정신병의 원인으로 마녀사냥 당하고 있었습니다. 조선시대에서는 전염병이 귀신때문이라고 믿은것 처럼, 2014년 한국인들도 범죄가 오직 컴퓨터 게임 때문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000년전의 조선시대의 반발을 당신이 막아 주시겠다?왕궁에서 쫒겨난 장영실과학자 처럼 말입니까?!!!!!!!!!!
세종: 그건 오해일세...무슨일이 있었냐면...


Copyright ⓒ 성우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SungWoo / Designed by SungWoo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